본문 바로가기
요리/요리실전

새싹보리 효능 부작용 먹는법

by CHAENI 2020. 7. 2.

새싹보리


새싹보리란? 싹을 틔운 약 7~15일 정도의 어린잎이나 새순을 새싹보리라고합니다.
부드럽게 푸른 보리의 새싹이며 혈관 청소부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으며 겨울철에 약한 태양빛을 흡수하여 성장하는 에너지활용도가 매우 높은 식물이며 보리에서 싹이 틔고나서 10cm이상 자란 어린잎과 새순을 새싹보리라 합니다.

새싹보리 효능


새싹보리는 비타민과 아미노산 등 생리활성 물질이 들어있어요.
식이섬유와 12종의 미네랄 그리고 8종의 비타민인데요, 루테올린,폴리코사놀,클로로필 등 영양소를 다량함유하고 있으며 이 중 폴리코사놀은 신체에 쌓여있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혈관청소역할을 하여 고지혈증이나 고혈압과같은 심혈관질환에 더더욱 좋다고하네요.

새싹보리가 다 자란 보리와 다른 이유는 씨앗이 발아하면서 영양분이 응집되어있기 떄문이라는데 일반 보리가 가진 영양분에 비해서 100배정도는 더 많은 영양소가 들어있다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이나 플라보노이드 등 다양한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해주며 우리 몸의 면역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새싹보리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들어있어 중성지방을 몸에 축척하는걸 억제해주며 고기나 패스트푸드를 많이먹는 현대인에게 여러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새싹보리 속 들어있는 사포나린은 알콜분해 및 간 기능개선으로 현대인의 음주생활이 많은 직장인들에게 아주 좋은 역할을 합니다



새싹보리 부작용


뭐든 과하면 탈이나기 마련이겠죠.
새싹보리의 부작용을 알려드려봅니다.
새싹보리는 뿌리보다는 잎에 영양분이 많이들어있어서 잎을 가루낸 분말을 많이 먹어요.
분말을 만드는데 실내에서 단기간에 자라서 시중에 출하되는 제품이 많기떄문에 곰팡이균 번식에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아직까지 임산부나 수유부인 여성에게는 안정성을 입증할 수 없기떄문에 의사와 상담 후 먹어주는게 좋다고합니다.

혹은 노지재배로 직접 수확한 새싹보리라면 흙이 묻어있는 뿌리의 토양속 오염물질제거레 유의해서 먹어야해요
또한 새싹보리의 클로로필은 열에 약한 단점이 있으므로 열에 익히고 가공시켜 먹기보다는 분말을 먹는게 더 효과적이라고하네요.



새싹보리 먹는법

새싹보리는 분말로 섭취하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하루에 1~3g 정도 1t 정도가 가장 적당하며 적정량 이상 섭취시에는 복토나 구토가 발생할 수 있으니 매일 장기적으로 소량섭취를 권합니다.
새싹보리는 열에 약하므로 따뜻한 차로 마시는건 좋지못하며 주로 분말을 요거트, 아이스크림, 우유 등에 넣어 같이 먹기도하며 즙을내서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 물에 섞어서 먹기
- 우유와 섞어서 먹기
- 요거트에 꿀과 분말 넣어서 먹기
- 샐러드에 한스푼 섞어서 먹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