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요리실전

백종원 고등어무조림 (통조림) 간단레시피

by CHAENI 2020. 10. 26.
728x90
반응형



백종원 고등어무조림 (통조림)
간단레시피




때마침 집에 있는 통조림 고등어로 무엇을 만들어볼까 찾다가 백종원 통조림고등어무조림 레시피를 발견하고 저도 만들어 보았어요.
사실 고등어김치찜 만들고싶었는데 기본중의 기본 고등어무조림으로 먼저 만들어봤어요. 확실히 레시피대로 만들어보니 비린내 없이 먹기 좋은 고등어무조림 완성되었어요.

방법을 확인 해 보겠습니다.



[준비물]

양파
청양고추

통조림고등어


[양념]
간마늘
생강가루 혹은 생강다진거
고춧가루
간장
설탕 조금




일단 양념은 먼저 준비하고 시작하는게 편합니다.
양념의 경우에는 고춧가루 3숟갈, 진간장 1숟갈, 설탕 1숟갈, 생강가루 1/3숟갈,
간마늘 2숟갈 넣었습니다.

백종원 고등어 무조림 레시피에는 된장 1숟갈과 들기름 2숟갈이 더 들어간답니다. 참고하세요.
(된장을 넣으면 잡내가 사라져서 비린내없이 좋지만 텁텁한 맛을 잡기위해 저는 넣지 않았습니다.)






고등어 조림에는 무와 양파를 많이 깔아줄거라서 무는 1/3토막을 사용하고 양파는 1/2개 모두 사용합니다.

무를 썰어줄때에는 많이 두꺼우면 오래 끓여야 한다는 단점이 생기기 때문에 1cm정도의 크기로 반달모양으로 썰어주면 냄비에 깔기에도 편해요.
무를 먼저 썰어서 깔아주고 그 위에 양파를 올려주면 됩니다.
양파의 경우에는 무보다는 조금 얇게해서 썰어주면 먹기에도 좋고 익히기에도 괜찮습니다.





청양고추의 경우에는 두개정도 넣어주면 알싸한 적당한 매운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매운맛은 취향에 따라 선택하는걸 추천합니다.

무를 먼저 익힐거라서 무와 양파를 쌓아놓은곳에 위로 양념을 먼저 넣은 후 물을 소복히 잠길정도만 부어주세요.

비린내를 잡고싶다면 쌀뜨물로 육수를 만들어서 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러고 끓여주는데 여기서 중요한점은 제가 사용하는건 통조림 고등어이기때문에 비린맛이 덜 하기도하고 살아있는 생선과는 다른점 확인하고 요리해주세요.




무와 양파가 익어갈때즈음 고등어를 넣어줍니다.
통조림이기때문에 안에 있는 국물은 모두 버리고 통조림 알맹이만 사용합니다.
통조림 고등어의 경우에는 살이 무르고 뼈가 말랑말랑한 상태라서 뼈를 발라먹기 귀찮다면 미리 뼈를 제거한 후 끓여주어도 괜찮습니다.
저는 덩어리가 으스러지는걸 방지하기 위해서 그냥 바로 넣어서 끓입니다.

고등어무조림의 경우에는 약한불로 지긋하게 오래 끓여주면 더 깊은맛을 내기때문에 끓어오르더라도 육수가 자박하게 남아있는 상태가 될 때까지 끓여서 먹는걸 추천합니다.
그 위로 대파를 넣어 식감을 살리는 색감을 넣어주고 매운맛 추가를 위해서 청양고추도 같이 넣어줍니다.
대략적으로 모든 양념과 야채를 다 넣은 후 15분정도 더 약불로 끓여주니 딱 맛있게 먹기 괜찮았습니다.


아직은 요린이라서 사실상 생고등어는 제가 손질해서 넣어서 만들기에는 부담스러웠는데 고등어통조림을 사용하다보니 훨씬 간편하면서도 맛있는 음식을 완성했습니다.
사실상 워낙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간편요리이지만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백종원 고등어무조림 레시피 어떤가요?

오늘 찬장에 넣어둔 통조림이 있다면 한번 꺼내서 맛있는 통조림고등어무조림 만들어 먹어보세요!

반응형

댓글